행복한 하루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3) -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해보기 본문

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3) -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해보기

변화의 물결 2020. 9. 17. 14:43

안녕하세요.
  라즈베리파이 제로를 무선으로만 연결했다면 GUI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방법은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자신의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로 제로에 연결하여 xwindow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바로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DP(Remote Desktop Protocol)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로 GUI 형식으로 원격 접속을 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윈도우에서 GUI가 중심인 마이크로소프트 사는 이것이 필수였을 것입니다. 이를 본떠서 만든 것이 오픈 진영의 xwindow rdp입니다. ssh 가 셀(Shell) 중심이고  CUI - Consol User Interface라고 한다면, xrdp는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를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참고: https://gyrfalcon.tistory.com/entry/xrdp-Raspberry-PI [Minsub's Blog]


1. 라즈베리파이에 xrdp 설치  

 - 원격 프로그램이 접속할 수 있는 서버 데몬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패키지들을 업데이트와 의존성 있는 부분들 확인해서 필요한 파일들 설치 후 xrdp를 설치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pi@raspberrypi ~ $ sudo apt-get update

pi@raspberrypi ~ $ sudo apt-get upgrade

 

pi@raspberrypi ~ $ sudo apt-get install xrdp

 

 

2. 윈도우 연결

 1) 윈도우 메뉴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 검색으로 실행시키거나 키보드의  "시작" + "R" 버튼을 눌러 실행창에서 "mstsc"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 컴퓨터 란에 라즈베리파이 제로 아이피(IP)를 입력해주고 연결 버튼을 눌러줍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

 - 아이디를 확인할 수 없다는 창이 뜨는데, 묻지 않음 체크하고 "예"를 눌러 줍니다. 

3) 라즈베리파이 제로에 처음 로그인할 때 사용했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변경을 하지 않았다면 아이디 pi  , 암호 raspberry를 입력하면 로그인됩니다. Session 은 xorg로 그냥 놔두면 됩니다.

원격 라즈베리파이 제로 로그인 화면

 

4. Raspberry OS에 원격 접속

 - 위의 과정이 다 끝났다면 원격지에서 제로 보드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GUI 프로그램도 가능하고 비디오 포트로 영상을 출력하거나 HDMI로 작업한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원격 연결 초기화면

 

 

 * 기타 의견 : 소형 보드이다 보니 성능이 많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GUI 프로그램도 빠르다고 할 수 없으니 간단한 프로그램을 QT나 GTK+ 로 작성하신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pyQt5를 설치해서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pyQt5를 사용해보지 못해서 다음에 한번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