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하루

베란다에서 꿀 고구마(베니하루카) 수확하기 본문

식물 키우기/식물

베란다에서 꿀 고구마(베니하루카) 수확하기

변화의 물결 2022. 11. 26. 22:32

 

 

안녕하세요

 

 

 유튜브에 보면 파는 고구마에 싹을 틔워서 줄기를 잘라 그것을 심어서 고구마를 키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실 집에서 고구마를 키워서 먹을 수 있을까 궁금해서 실험 삼아 심어 보았습니다.

 

  실험할 것 같으면 맛있는 고구마를 심어보자고 해서 인터넷에서 꿀고구마 모종을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빛이 들어오는 창가와 베란다에 하나씩 놓고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는 아니지만 심어서 하나씩 결실을 보았고 그것에 감사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도 되는구나 그리고 더 좋은 환경에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공유합니다.


1. 모종 종류

  - 꿀고구마 모종(포트) 10개 - 베니하루카

  - 스티로폼에 4개, 플라스틱 화분에 1개(나머지는 심을 곳이 없어서 버림)

2. 재배기간

  - 주로 고구마는 5월에서 6월 사이에 심는 것으로 나와서 인터넷에서 모종을 구매해서 심었고, 3~4개월 후에 캐내면 된다고 하는데 조금 더 자라주었으면 하는 마음에 한 달 더 키워보았습니다.

  - 심은 시기 : 06월 01일

  - 수확 시기 : 11월 20일

3. 재배환경

 - 아침 햇살이 들어오는 방안 창문 쪽 스티로폼 박스

 - 점심쯤에 햇살이 들오는 베란다 쪽 넓은 플라스틱 화분

4. 물 주는 주기

  - 여름 시기에는 축축한 정도에 따라 물을 4~5일 정도에 주었고 날이 조금씩 추워지면서는 1주에 한 번씩 주었습니다. 수확할 때는 물을 적게 주라고 들었습니다.

5. 중간 사진

<처음 고구마 줄기 심었을 >

 

 

<7월 중순 - 고구마 줄기가 길어져서 받침대로 위쪽으로 길게 키우기로 함>

 

 

<11월 수확 전>

 

 

<11월 베란다 쪽 화분 수확하기 전>

6. 수확하기

  - 창문 쪽 스티로폼 박스가 조금 깊고 아침 햇살을 받고 해서 몇 개가 더 달린 것 같기도 합니다. 사실 4개 줄기를 심어서 많이 있을 줄 알고 기대감으로 땅을 팠는데 뿌리만 나와서 순간 실망했다가 500원짜리 보다 큰 고구마가 하나 나와서 감사했습니다. 순간 헛고생했네라고 할 뻔했습니다. ;;;

 

 - 베란다 쪽 고구마로 다른 것 없이 하나에 올인해서 큰 듯합니다. 조금 큰 것 한 개 달려 있습니다.

7.  소  감

 -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고구마 큰 것 2개를 얻자고 모종 구매, 시간과 물 비료를 사용하는 것은 가성비가 떨어지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냥 사 먹고 말지 ^^ 

 

 - 그러나 위와 같이 고구마 결실을 맺을 수 있어서 보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 맛은 꿀 고구마라 단맛이 났고, 바로 먹어서 그런지 더욱 맛있게 느껴졌습니다.

 

 - 집에 옥상 혹은 마당이 있다면 한 번쯤 심어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창에 놓아서 키운다면 포도 줄기처럼 길게 자라기 때문에 유도줄을 어떻게 설치해서 키울지를 고민하셔야 할 듯합니다. 그리고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곳이 아니면 고구마 먹는 것은 포기하시고 줄기 먹는 것에 만족하셔야 할 것입니다.

 

- 좁은 공간에 줄기 많이 심는다고 많이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구마 키우는 동영상 한번 찾아보시고 심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