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하루
[독서후기]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본문
1. 책 선택 이유
지금 시대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더욱더 나이가 들어서도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먼저 자유를 얻은 사람은 어떻게 얻었고,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2. 간략한 내용 소개
불안한 미래를 바꾸고 싶은 40대 외벌이 아빠의 경제적 목표 달성기!
‘언제까지 이렇게 일할 수 있을까?’ 나이 앞자리에 ‘4’가 붙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드는 고민이다. 체력은 떨어지고 부담은 늘어가며 후배들 관리하기도 만만찮다. 100세 시대라는데, 현재의 직장에서는 몇 년 후 앞이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외벌이다! 대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 책은 어느덧 마흔 즈음이 되어 직장생활을 계속할지, 미래에 어떻게 살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했던 아이 2명 외벌이 아빠의 경제적 목표달성 분투기다. 저자는 50대에는 적어도 돈 때문에 일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겠다는 결심으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행동하기를 수십 차례, 마침내 3년 만에 부동산 투자, 태양광발전사업, 강의 등을 통해 월 2천만 원의 현금흐름을 만들고 회사를 나왔다.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는 단순히 재테크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간절함과 열정을 지닌 직장인이 후반부 인생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알려주는 마인드 서다. 고용불안과 노후걱정에서 벗어나길 원하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현실적인 답을 알려준다.
- yes24 소개 내용 중
3. 책 속 내용
p20 - "종종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 하는 저녁 모임에서 새로운 스타트업 이야기가 나오면 '아, 저 아이디어 내가 5년 전에 생각했던 건데...' 아깝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녔다. 아깝기는 무슨, 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뭐가 아깝단 말인가.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거늘, "
동의하는 말이다. 나도 가끔 하는 말이기도 그런데 가끔도 실천을 해보았지만, 오래 동안 유지하기도 쉽지 않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안전함을 추구하게 만들기도 한다.
p54 - "어떤 목표를 정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철학적인 주제로 빠지지 말자. 목표란, 내가 하고 싶은 것이다. ...
둘째, 롤모델을 찾는다. 당신의 인생을 지금 누군가와 바꿀 수 있다면 누구와 바꾸고 싶은가?...
셋째, 좋아하는 일보다 잘하는 일에서 목표를 찾는다. 대학교 때 성적표를 보면 나는 무엇을 잘하는지 극명했다. ...
넷째, 목표가 반드시 일과 관련될 필요는 없다. 나는 경제적 자유가 가장 중요한 목표였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
목표를 어떻게 세우지 고민할 때 참고하면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되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중심에는 내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으라는 것이다.
p61 -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가능하며(Measurable), 행동지향적이고(Action-Oriented), 현실적이며(Realistic), 기한이 정해져야(Time-Bound) 달성이 가능하다."
달성가능한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축약적으로 잘 표현한 글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렇게 해야 하는지 알지만 '쉽지 않네'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p86, 87 - "내가 할 수 있는 사업 한 가지 찾고, 퇴사 전에 미리 해보기(월 100만 원 만들기)"
리스트로 올려 주었는데 수익을 저자의 주 수입은 부동산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간 호두과자업, 샐러드 자판기 등도 있는데 수익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p149 -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이라는 책에 재미있는 사례가 나온다. 몇십 년 전 IBM은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할지 말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제 기술이 있는 것처럼 꾸며 시연을 하기로 했다. ... 소비자에게 이 기술을 얼마까지 주고 쓸 용의가 있는지 설문조사를 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실제 음성인식 기술 개발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했다."
소비자를 속이는 부분에 대해서는 도덕적으로 비난받아야 하지만,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엄청난 개발비 투자 수요파악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매번 그렇게 한다면 고객들도 거짓말하는 회사라고 낙인찍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p168 - "잘하려 하면 시간이 정말 밑도 끝도 없이 들어간다. ... 지금도 내 책상 모니터에는 포스트잇이 하나 붙어 있다. '잘하는 게 목표가 아니다. 하는 게 목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현재 이 후기를 적을 때도 '아~ 해야지' 하지만, 생각을 적고 정리를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미루게 된다. 그러나 제목 먼저 적어 놓고 생각하자라고 하다 보면 다 쓰게 된다.
p182 - "지금 이 수간에도 전국에선 수천 건의 전세 계약이 아무 문제 없이 체결되고 있는데 뉴스에 나온 고작 하나의 전세 사기 건을 언급하며 전세를 들어가지 말라고 하니 말이다. 100이면 100 다 성공하는 사업이나 투자가 있을까?"
틀린 말은 아니지만, 최근 많은 전세 사기 사건으로 죽은 사람도 나오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이 부분은 조금 조심스럽지 않을까 한다. 세입자 같은 경우 전 재산과 같은 돈을 사기 당했다면 그 좌절감을 쉽게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조심하고 조심해야 해야 한다고 이해하면 좋지 않을까 한다.
p225 - "대학원 동기라지만 이 좋은 아이디어를 쉽게 이야기해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잠시 갈등하다 이내 털어놓았다. ... 그 사업모델은 벌써 크몽 같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했어 근데 중요한 건 어차피 아이디어가 아니라 그걸 어떻게 실행해 내느냐니까. ... 동기 형은 나에게 '다른 업체들이 이미 하고 있으니 포기해."라고 말하지 않았다. 아이디어가 아니라 실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그의 말이 더 충격적이었다."
초반에도 나온 이야기이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특별한 아이디어를 생각했다고 하지만, 대부분 시장에 나와 있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구성하고 서비스할지 실천하는 것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핵심이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한다. 실천이전에 생각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이 들게 한다.
p225 - "가족과 함께 볼링장에 갔을 때 일이다. 스트라이크가 잘 안 나와 속상해하자 어머니가 이렇게 말씀하셨다. '얼마나 좋니! 같은 돈 내고 남들은 공 한번 굴릴 때 넌 여러 번 굴리잖아'... 모든 일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해야 더 잘 풀린다는 그 사실을 잊지 말자."
p227 -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지 마라... 당시 시간당 5만 원을 벌고 있던 내가, 시간당 3만 원을 아꼈다고 좋아했다. 그 시간에 차라리 다른 생산적인 활동을 했다면 어땠을까"
이 일도 해야 하고 저 일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조금 깊게 들어가 보면,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고, 이런저런 것에 허무한 시간을 소비하는 시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작에 일을 끝내어 놓아도 되는 일을 내일 해도 되니깐, 미루다가 다른 일과 겹쳐 핑계가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스스로에게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4. 전반적인 후기
- 책에서 기본 목표를 가계소비에 맞게 잡아야 한다지만, 은퇴 후에도 600만 원을 잡는 것은 큰 금액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이 벌 수 있다면 좋은 일이지만, 일반적이지는 않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 중, 후반부 지식 습득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다방면의 사람을 만나라고 하지만, 메인은 부동산에 관한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목표 잡는 법, 시간에 대한 자신의 생각 등을 말해주고 있지만, 결국 한국에서 부자 되는 것은 부동산인가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습니다.
- 독자마다 처한 상황이 다를 수 있으니, 저자는 이렇게 해서 부를 얻었구나 참조 정도로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여러 곳에 투자할 수 있는 실천력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타 확인> p225 아래에서 2번째 - 긍적적 -> 긍정적
<참고 사이트>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7648568
'Book Repo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후기] 이번 생은 N잡러 (0) | 2023.06.28 |
---|---|
[독서후기] (치킨집을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망하지 않고 돈을 버는 15가지 방법 (0) | 2023.06.11 |
[독서후기] 내 치즈는 어디에서 왔을까? (0) | 2023.05.22 |
[독서후기] 스타트업은 어떻게 유니콘이 되는가 (0) | 2023.05.06 |
[독서후기] 가진 돈은 몽땅 써라 (0) | 2023.04.17 |